본문 바로가기
쇠비름질경이.작두콩.수세미.루테인.양파.구절초.산마늘.시래기.녹차.자소엽/오디.콜라겐.영지버섯.크릴오일.오메가3.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by 나의파이프라인 2021. 6. 22.
728x90
반응형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문의 010  7660 4248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이란 유해한 입자(담배가 대표적)나 가스의 흡입에 의해 발생하는 폐의 비정상적인 염증반응과 이에 동반되어 완전히 가역적이지 않으며 점차 진행하는 기류제한을 특징으로 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개요
폐의 구조와 기능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호흡기는 우리가 사는데 꼭 필요한 산소를 흡수하고 몸에서 발생한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호흡기는 공기가 드나드는 기도와 산소, 이산화탄소가 교환되는 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비강, 비인두, 구인두를 거쳐 후두까지를 상기도라고 하고, 후두 이하부터 가스 교환을 하는 꽈리 모양의 폐포까지를 하기도라고 합니다.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기관은 가슴 가운데에서 좌우 주기관지로 갈라지고 이후 엽기관지로 갈라집니다. 엽기관지는 계속 분지하여 구역기관지, 아구역기관지, 소기관지, 세기관지로 갈라지고 마지막에는 약 3억 개에 달하는 폐포에 이르게 됩니다. 이렇게 구성된 폐포는 가 는혈관이 그물 모양을 이루며 둘러싸고 있습니다.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온 외부의 공기는 기관지를 거쳐 폐포에 도달하게 되며, 폐포에서 공기 중의 산소가 체내로 들어오고 체내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 가스 교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성폐쇄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만성폐쇄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이란 유해한 입자(담배가 대표적)나 가스의 흡입에 의해 발생하는 폐의 비정상적인 염증반응과 함께 완전히 가역적이지 않으며 점차 진행하는 기류제한을 특징으로 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만성 염증은 소기도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개형 및 폐쇄를 일으키며, 염증에 의해 유발되는 폐 실질의 파괴로 폐포가 소기도에 붙어있지 못하게 됩니다. 또 폐 탄성의 감소가 동반되어 결과적으로 호기 시 소기도의 내경이 열린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여 기류제한이 발생합니다.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기관지 벽이 두꺼워지고 점액분비가 늘어나거나, 폐포가 얇아지고 늘어나 숨을 내쉴 때 공기가 충분히 빠져나가지 못해 호흡곤란을 일으킵니다.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과거에는 만성폐쇄폐질환을 만성기관지염과 폐기종으로 분류하기도 하였습니다. 폐기종은 폐포의 파괴로 정의되는 병리학적인 용어이며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 존재하는 여러 구조적 이상 중 하나만을 설명한 것입니다. 만성폐쇄폐질환의 기류제한은 소기도 질환(폐쇄성 기관지염)과 폐 실질의 파괴(폐기종)가 혼재되어 발생하며, 환자에 따라 두 가지의 소견이 차지하는 상대적인 비율은 다릅니다.

만성기관지염은 2년 연속 매년 최소한 3개월 이상 동안 기침과 가래가 나오는 경우로 정의되는 임상적인 용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의 이환율과 사망률에 주된 영향을 주는 기도폐쇄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최근의 만성폐쇄폐질환의 정의에서는 만성기관지염과 폐기종이라는 용어를 따로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1) 폐암보다 심각한 질환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담배를 피우면 폐암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만성폐쇄폐질환으로 사망할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현재 만성폐쇄폐질환의 사망 원인은 전세계적으로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2020년쯤에는 사망원인 3위, 장애원인 5위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03년 대한 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전국 성인남녀 9243명을 대상으로 한 ‘만성폐쇄폐질환 전국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45세 이상 성인의 17.2% (남성 25.8%, 여성 9.6%)의 유병률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도 40세 이상의 성인 중 13.4% (남성 19.4%, 여성 7.9%) 가 만성폐쇄성폐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높은 유병률에도 불구하고 20년 이상 담배를 피우고 호흡곤란 증상까지 있는 잠재환자의 92%가 병원진료조차 받지 않을 정도로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만성폐쇄폐질환이 무서운 것은 폐 기능이 50% 이상 손실되기 전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초기에 진단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급속히 악화되고 어떠한 약물치료도 폐기능을 호전 시킬 수 없으며 중증이 되면 24시간 지속적인 ‘산소요법’만이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을 뿐입니다. 한번 손상된 폐 기능은 다시는 회복되지 않기 때문인데 따라서 조기진단과 병의 악화를 막는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위험요인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대개 장기간 독성 가스나 입자에 노출되어 발생하는데, 마치 우리 피부의 심한 흉터가 사라지지 않는 것처럼 기관지와 폐포 구조의 영구적인 변화를 초래하여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며 영구적인 폐기능의 저하를 유발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독성 물질을 지속적으로 흡입하기란 쉽지 않지만, 담배를 피우는 사람의 경우 약 4,000여 종의 독성 화학 물질을 흡입하게 됨으로써 기관지와 폐의 손상이 유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의 약 80~90%가 흡연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흡연 이외에 여러 숙주 요인들과 환경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이 만성폐쇄폐질환을 발생시킨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숙주요인 중 α1-antitrypsin이라는 효소의 선천적인 심한 결핍이 만성폐쇄폐질환을 유발시킨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또 흡연 외에 직업성 분진과 화학물질, 실내 외 대기 오염들은 주된 환경적인 위험요인이지만 개개의 위험 인자들이 실제로 이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숙주 인자
1) 유전자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많은 유전적 인자가 개인의 만성폐쇄폐질환 발생 위험을 증가(혹은 감소)시킨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증명된 유전적인 위험 인자로는, 드물지만 α1-antitrypsin의 유전적 결핍이 있습니다.

2) 기도과민 반응

 



만성폐쇄폐질환 발생에 기여하는 위험인자로 규명된 천식과 기도 과민반응은 많은 유전적, 환경적인 인자가 관련된 복합적인 장애입니다. 그것들이 만성폐쇄폐질환의 발생에 어떻게 관여하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3) 폐 성장

폐 성장은 임신 동안의 과정, 출산시의 몸무게, 그리고 유년기의 노출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최대로 성장한 폐기능이 감소되면 만성폐쇄폐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은 높지만, 이에 대해서 아직 규명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노출
1) 흡연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현재까지 흡연은 만성폐쇄폐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 호흡기 증상의 발생과 폐 기능 이상 소견을 더 자주 볼 수 있으며, 폐기능의 연간 감소 속도도 빠르며 사망률도 높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흡연량에 따라 직접적으로 비례합니다. 하지만 모든 흡연자가 다 만성폐쇄폐질환으로 발전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아 개개인의 유전적인 요인들이 만성폐쇄폐질환의 발생 위험에 관련되어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흡연자중에 만성폐쇄폐질환으로 발전되는 비율은 일반적으로는 15~20%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는 환자에서 진단이 늦어지고 환자의 인지도가 낮으므로 실제로는 이보다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의 간접흡연도 잦은 호흡기 증상과 만성폐쇄폐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의 흡연 역시 태아의 폐 성장과 발생에 영향을 미치며, 면역 체계를 작동시킴으로써 나중에 만성폐쇄폐질환의 발생 위험 인자로 작용하게 됩니다.

2) 직업성 분진과 화학물질

직업성 분진(예-석탄분진)과 화학약품(증기, 자극물질, 연기)도 충분히 강하고 지속적인 노출이라면 흡연과는 별도로 만성폐쇄폐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흡연을 하면 만성폐쇄폐질환의 위험이 더 커지게 됩니다.

3) 실내 외 공기 오염

 

 



도시 내 공기오염이 심하면 심장이나 폐질환자에게는 해롭습니다. 실외 공기오염이 만성폐쇄폐질환을 발생시키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흡연에 비해서는 그 역할이 적다고 합니다. 환기가 되지 않는 주거지에서 조리와 난방으로 사용하는 유기물에너지(biomass)의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실내 공기 오염도 만성폐쇄폐질환의 발생과 관련됩니다.

4) 호흡기 감염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유년기 중증의 호흡기 감염 병력은 성인이 된 후 폐기능 감소와 호흡기 증상의 증가와 관련되지만, 이것이 단일 요인으로 만성폐쇄폐질환 발생의 위험인자로 추정되는 데에는 아직 논란이 많습니다.

5) 사회경제적 상태

만성폐쇄폐질환의 발생 위험은 사회 경제적인 상태와 반비례한다는 증거가 있지만, 낮은 경제상태를 가진 사회에서 동반될 수 있는 실내 외의 공기오염, 밀집상태, 영양결핍 등의 다른 인자들을 감안한 것인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없습니다.

증상
기침, 객담 생성, 호흡곤란 등의 증세와 위험 인자에 노출 과거력이 있는 환자는 모두 만성폐쇄폐질환의 진단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기침
보통 만성폐쇄폐질환 발생의 첫 번째 증상인 만성 기침은 처음에는 간헐적입니다. 나중에는 매일 나타나며 때로는 온종일 지속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야간에만 기침이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침 없이도 현저한 기류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객담 배출
만성폐쇄폐질환 환자들에서는 흔히 기침 발작 후에 소량의 끈끈한 객담이 나옵니다.

호흡곤란
호흡곤란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의사를 찾는 이유이며, 이 질환과 관련된 장애 및 불안증의 주된 원인입니다. 호흡곤란은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폐기능의 악화로 호흡곤란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천명음과 흉부 압박감
비교적 비특이적인 증상이며, 날마다 혹은 하루 중에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천명음이나 흉부 압박감이 없다고 해서 만성폐쇄폐질환의 진단이 배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진단
병력
만성폐쇄폐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는 다음과 같은 자세한 병력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위험 인자에 대한 노출
천식, 알레르기, 부비동염이나 비용종, 유년기의 호흡기 감염, 기타 호흡기질환의 과거 병력
만성폐쇄폐질환이나 다른 만성 호흡기 질환의 가족력
증상 발현의 양상
호흡기 장애로 인한 병세 악화 또는 입원의 과거력
심장질환이나 류마티즘 질환 등과 같은 활동을 제한하는 동반 질환
최근 치료의 적정성
일상생활에 주는 영향; 활동의 제약, 경제적 문제, 정신적 압박감, 가족과의 문제 등
환자에 대한 사회적, 가족적 지원 여부
금연과 같은 위험인자 감소의 가능성

진찰소견
1) 시진

중심성 청색증: 점막이 푸른색으로 변함
술통형 흉곽: 흉곽이 과다 팽창되어 흉곽의 전후경과 횡경의 비가 정상범위(1:1.4-2)를 벗어나 둥글게 되는 것
횡격막의 편평화: 늑골각이 넓어지고 늑골의 주행방향도 수평에 가깝다
호흡수가 빠르고 얕다
입술 오므린(pursed lip) 호흡으로 호기 시간이 길어진다
보조호흡근의 사용이 관찰된다.
발목이나 하지 부종등 우측 심부전에 의한 증상이 동반된다

2) 촉진과 타진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심첨박동(apex beat)은 흉곽의 과다 팽창으로 촉지가 어렵다.

3) 청진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호흡음의 감소가 나타나나 만성폐쇄폐질환을 진단하는데 특징적인 소견은 아니다
자연스러게 숨을 내쉴때(호기)의 쌕쌕거림(wheeze)은 기류의 제한을 시사하나, 노력성 호기시의 쌕쌕거림은 진단적 가치가 없다.
호기 시 수포음(crackles)은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서 나타날 수 있으나 진단적 가치는 거의 없다.

폐기능 검사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질환의 초기에 환자를 진단하기 위해 기침, 객담 생성 및 위험 인자에 대한 노출 과거력이 있는 환자는 호흡곤란이 없더라도 폐활량측정법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폐활량측정법을 잘 시행하고 그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한다면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중요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줄 수 있습니다. 폐기능 검사는 폐활량측정을 기본으로 하나 검사가 가능한 병원에서는 폐용적, 폐확산능을 측정하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되므로 가능하다면 검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인 폐활량측정은 숨을 힘껏 끝까지 들이마신 후 다시 빠른 속도로 내쉴 수 있을때까지 내쉽니다. 폐활량측정법은 끝까지 내쉰 전체 숨의 양을 나타내는 노력성 폐활량(FVC), 1초간 내쉰 양을 측정하는 1초간 강제 호기량(FEV1) 및 1초간 강제 호기량의 노력성 폐활량에 대한 비(FEV1 /FVC)가 주로 이용됩니다. 폐활량측정법에 의한 검사 결과치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연령, 키 및 성별을 고려하여 동일 조건 정상인의 추정 정상치와 비교하여 판독하게 됩니다.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서는 기관지 확장제 투여 후 FEV1 /FVC 가 70% 미만이면 완전히 가역적이지 않는 기류 제한의 존재가 확인됩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추가 검사
중등증 이상의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조사가 유용합니다.

1) 기관지 확장제 투여 후 가역반응 검사

기관지 확장제 투여 후 FEV1 이 정상 범위로 회복되면 기류 제한은 천식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흉부 X 선

 

 

 



흉부X선은 현저한 기포질환 (bullous disease)이 있지 않는 한, 만성폐쇄폐질환의 진단에 잘 이용되지 않으나, 다른 질환을 배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포절제술이나 폐용적 축소술과 같은 외과적 시술을 고려한다면 전산화 단층 촬영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3) 동맥혈가스분석

진행된 만성폐쇄폐질환의 경우, 동맥혈 가스의 측정은 중요합니다. 이 검사는 FEV1 이 추정치의 40% 미만이거나 호흡부전 또는 우심부전을 의미하는 임상적인 징후를 가진 환자에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호흡부전이나 우심부전의 임상적 징후로는 중심성 청색증, 발목 부종, 그리고 경정맥압의 증가가 있습니다.

감별진단
가역성이 거의 없는 기류제한을 보이는 기관지 확장증, 폐결핵, 또는 기관지천식은 만성폐쇄폐질환과 중복되어 있지 않는 한 만성폐쇄폐질환의 진단에서 제외시킵니다. 특징적인 기도염증을 보이는 만성적인 기도 폐쇄성 질환인 천식은 만성폐쇄폐질환과 공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폐쇄폐질환의 염증 특성은 천식의 염증과는 구별이 됩니다.

 

 



폐결핵은 폐기능 장애와 호흡기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폐결핵의 유병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만성폐쇄폐질환의 진단에 혼돈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기관지염이나 세기관지염 그리고 폐기종은 폐결핵의 합병증으로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핵을 치료 받은 환자에서의 기도폐쇄의 정도는 나이와 흡연량, 그리고 폐결핵의 침범범위에 따라 증가합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폐결핵의 유병률이 높은 나라에서는 만성폐쇄폐질환의 증상이 있는 모든 환자에서 폐결핵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며, 만성폐쇄폐질환의 진단에 폐결핵을 배제하기 위한 검사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치료
위험인자 제거

 

 


만성폐쇄폐질환은 치료 자체가 상당히 어렵고 이미 파괴된 폐를 정상으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가장 큰 원인인 흡연을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금연이 만성폐쇄폐질환의 예방과 진행을 감소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와 관계없이 흡연하는 모든 만성폐쇄폐질환 환자들은 금연을 하여야 합니다. 금연을 하면 정상적인 폐기능을 회복시킬 수는 없으나 폐기능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흡연을 계속하는 경우에 폐기능이 나빠지는 것을 치료할 수 있는 약제는 없습니다.

1) 금연 방법

(1) 약물치료

 

 



금연은 만성폐쇄폐질환에서 폐기능 감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흡연하는 만성폐쇄폐질환 환자들은 이미 니코틴 중독이 되어 있으므로 니코틴 대체제를 이용해서라도 금연을 하여야 합니다. 금연을 시작한 환자들 대부분은 금연한 지 1일 내지 2일 이내에 재발을 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니코틴 대체제 사용이 필요합니다. 니코틴 대체제는 그 종류에 따라, 어떤 형태로든 그 효과는 비슷합니다. 니코틴 대체제를 사용하여도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재발을 하게 하는 환경이나 스트레스 등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도록 합니다.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금연을 위한 약물치료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약물치료는 금연상담으로 충분한 효과가 없을 때 실시합니다. 금연을 위한 약물치료를 처방할 때 금기에 대한 확인이 필요 하며, 경한 흡연자(하루 10개비 이하 흡연), 산모, 청소년에서는 조심하면서 약물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금연을 위한 약물치료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2) 금연 상담

 

 



의사나 다른 의료 전문인들과의 상담은 금연 성공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금연을 위한 3분 정도의 짧은 상담만으로도 5-10%의 흡연자가 금연을 하게 됩니다. 적어도 금연을 위해 건강관리 센터를 방문하는 모든 흡연자들과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며, 상담의 정도와 금연 성공여부는 강한 용량-반응 관계를 보입니다. 한번의 치료 모임 당 시간을 길게 하거나, 그 횟수를 늘리거나 전체적인 치료기간의 시간을 늘리면 금연 치료의 강도는 더 높아집니다. 3-10분 정도의 금연 상담을 하게 되면 금연율이 12% 정도로 향상되며, 문제 해결방식, 심리 사회적인 도움, 금연 방법의 훈련 등이 포함된 방법을 같이 사용하면 금연율은 20-30%에 달합니다.

여러 센터가 모여 시행한 임상 시험 결과 의사의 조언, 그룹 지지, 금연 방법의 훈련 그리고 니코틴 대체 치료 등이 동반되었을 때 금연율이 첫 해에는 35%에 이르고 5년 후에도 22%의 금연율을 보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금연 상담은 개인적이나 집단적인 금연에 모두 효과적입니다. 문제 해결, 전체적인 금연 방법의 훈련, 치료 중에도 지지제공과 같은 방법들을 금연 상담하면서 제공하게 되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3) 주변의 도움

금연하겠다는 의지를 가족과 친구 직장 동료들에게 알리고 이해와 지지를 부탁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식구 중에 흡연자가 있을 때는 금연하고자 하는 의지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함께 금연을 시도하는 것도 생각해볼 만합니다. 환자에게 금연센터 등에 전화를 해서 도움을 구하는 것을 권유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4) 재 흡연 방지

 

 



금연은 반복적으로 시도해야 하는 역동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입니다.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은 스트레스 상황, 특정한 사회적인 상황, 술자리 등과 관련하여 금연에 성공하기까지 평균 4~5번의 금연시도를 하게 됩니다. 재발은 금연 후 첫 3개월 이내에 평소 정도의 흡연을 다시하게 되는 경우를 말하며, 금연 후 금연 프로그램에 꾸준히 참가하는 사람이 금연에 계속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러 처음 몇 주 동안 규칙적인 방문을 하도록 격려하여 처음 3주 이상 계속 금연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2) 직업성 위험인자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에서 직업적인 노출로 인해 호흡기 질환의 발생 위험에 놓인 사람이 어느 정도인지 밝혀진 바는 없지만, 흡입한 입자나 가스를 감소시키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직업성 호흡기 질환은 감소 또는 조절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는 작업장에서 오염 시키는 것들에 대해 법적으로 규제를 하고, 노출된 사람들에 대한 교육과 사용자나 정책 입안자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작업장에서 다양한 물질에 노출을 예방하는 중요한 방법은 일차적으로 예방이며, 이는 작업장에서 다양한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제거 혹은 감소시킴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차적 예방법은 역학적 감독과 조기 발견을 통하는 것입니다. 작업장에서 유해한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차적 혹은 이차적 예방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대기 오염

사람들은 하루 종일 실내와 야외의 다양한 환경을 접하게 되는데, 이 다양한 환경들은 제각기 독특한 공기 오염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기 오염은 각 개인을 특정한 물질에 노출시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오염물질의 종류보다는 오염물질에 대한 총 노출량이 만성폐쇄폐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실내 및 야외 공기 오염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는 공공 정책과 함께 개인 스스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의사는 각 환자의 감수성 (가족력, 실내/야외 오염물질에의 노출)을 고려하여야 하며, 위험도가 높은 환자는 오염이 있을 때 야외에서의 활동을 피하여야 합니다. 여러 가지 고체 연료가 요리와 난방을 위해 사용될 경우, 사용 후 적절한 환기를 하여야 합니다. 중증의 만성폐쇄폐질환 환자는 공기의 상태에 대한 공식 발표를 확인하고, 대기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는 실내에 머물러야 합니다. 공기 정화기는 실내에서 생산된 오염 물질에 관한 것이든, 야외 공기와 함께 들어온 것에 대한 것이든 간에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약물치료

 

 

 

 


만성폐쇄폐질환에서 약물 치료는 폐기능을 호전시킨다기보다는 현재의 증상을 개선하고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합병증을 예방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의 개선에는 다양한 종류의 기관지 확장제와 흡입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존하는 어떤 치료 약제도 만성폐쇄폐질환의 특징인 장기적인 폐기능 감소를 완화시킨다고 확인된 것이 없습니다.
약물요법의 일반적인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폐기능 검사를 통해 확인된 기류 제한 단독으로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의 임상 경과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최근에는 환자의 호흡곤란 증상과 폐기능 정도, 악화 위험을 종합하여 환자를 평가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증상 평가는 modified Medical Research Council Dyspnea Scale (mMRC 호흡곤란점수)을 이용하여 호흡곤란 정도를 평가 하거나 COPD 평가 검사(COPD Assessment Test, CAT)를 이용하여 삶의 질을 평가하고 과거 악화의 병력과 폐기능 저하의 정도를 이용하여 급성 악화 의 위험도를 평가합니다. 외국 진료 지침에서는 이렇게 평가한 환자를 A, B, C, D 의 4 군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국내진료지침은 가, 나, 다 의 3 군으로 구분합니다 (그림 1). 국내 지침의 다군은 외국 지침의 의 C, D 군에 해당되나 외국 지침과는 달리 폐기능의 분류 기준을 FEV1의 정상 예측치의 60% 로 정하고 있습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 질환의 중증도에 따라 치료를 단계적으로 강화시킨다.
˚ 현저한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질환이 악화되지 않는 한 규칙적인 치료를 같은 단계에서 장기간 유지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각 환자의 치료 반응은 매우 다양하므로 면밀히 감시하면서 자주 치료의 반응에 대한 모니터링을 해주어야 한다.

1) 기관지확장제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기관지확장제는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약물입니다. 기관지확장제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필요 할 때마다 투여하거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예상 될 때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규칙적으로 투여하기도 합니다. 경구로 투여했을 때보다 흡입제를 사용했을 때 효과가 즉시 나타나고 부작용이 적게 나타나기 때문에 가능한 경구약제보다는 흡입약제 사용을 추천합니다. 흡입제를 사용할 때는 투여하는 방법을 환자에게 잘 교육하여 약이 효과적으로 투여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기관지확장제의 종류에는 교감신경항진제, 항콜린성제제, 메틸잰틴(ethylxanthine)계열 약물이 있습니다. 속효성 교감신경항진제는 값이 싸지만 작용시간이 짧아 하루 3-4회 사용해야 합니다. 지속성 교감신경항진제인 살메테롤(salmeterol)은 하루 2회 투여로 증상을 현저히 호전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항콜린흡입제인 티오트로피움(tiotropium)은 작용시간이 길어 하루 1회 투여로도 효과적입니다. 세오필린(Theophylline)은 기관지 확장효과가 미약하고 독성이 잘 나타나므로 교감신경항진제나 항콜린성 흡입제를 우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에서 기관지확장제의 선택은 기관지확장제들에 대한 개인의 반응과 부작용의 정도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작용기전과 작용기간이 다른 약제들을 병용 투여하면 부작용이 비슷하거나 적게 나타나고 기관지확장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분무기(nebulizer) 치료가 정량흡입기(metered dose inhaler;MDI)로 치료하는 것보다 더 좋은 점은 없으며 분무기 치료는 정량흡입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환자에서 사용됩니다.

(1) 기관지확장제 사용 방법


#만성폐쇄성질환 초기증상

#만성폐쇄성에좋은약초



만성폐쇄폐질환의 치료에 사용되는 흡입제는 사용 방법에 따라 정량식 흡입기(MDI)와 건조 분말 흡입기(DPI)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좋아지려면 흡입기의 정확한 사용 방법을 익혀서 약물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2) 부신피질호르몬제

흡입 부신피질호르몬제 정규치료는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의 특징인 지속적인 폐기능 감소를 개선시키지 못하지만, 악화 빈도를 감소시켜주고 건강상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입 부신피질호르몬제 정규치료는 증상이 있는 중증 만성폐쇄폐질환(기관지확장제 투여 후 FEV1이 50% 미만) 환자이거나 잦은 급성악화 (3년에 3회 이상)를 나타내는 환자에게 추천됩니다. 경구 부신피질호르몬제의 장기 투여는 효과가 있다는 증거가 없고 부작용으로 근육병증이 나타나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서 호흡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권장되지 않고 있습니다.

3) 기타약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으로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의 중증 악화와 사망률을 50%가지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매년 한 번(가을)이나 두 번(가을과 겨울)에 예방 접종을 시행해야 합니다. 23가지 병원성 혈청형을 함유하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고령의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서 추천되고 있습니다. 점액용해제는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서 악화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객담을 동반한 만성 기침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고려할 수 있으며, 점액 용해제 사용 후 증상의 호전이 나타나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침은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서 귀찮은 증상이지만 중요한 신체 방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에게 진해제를 사용할 때에는 신중을 기하여야 합니다. 특히 코데인과 같은 호흡중추를 억제하는 마약류 진해제의 사용은 가능한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4) 국내진료지침이 권장하는 약물 단계 치료를 요약하면 그림과 같습니다.

(1) 가군 환자

흡입속효성기관지확장제의 경우 폐기능을 호전시키고 호흡곤란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일차 치료로 권장합니다. 하지만 가군 환자만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는 거의 없기 때문에 가군 환자에 대한 치료 근거는 상당히 약합니다.

(2) 나군 환자

흡입지속성기관지확장제의 사용을 일차 치료로 권장됩니다. 이 약물 군에는 흡입지속성베타-2작용제(흡입24시간지속성베타-2작용제 포함)와 흡입지속성항콜린제가 있으며 두 약물 간 우열은 없고 진료 의사 및 환자의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군 환자에서 흡입지속성기관지확장제 단독 사용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증상 호전이 없거나 악화가 발생하는 경우 병합 요법을 권장합니다.

(3) 다군 환자

 

 



흡입지속성항콜린제, 흡입24시간지속성베타-2작용제, 흡입스테로이드와 흡입지속성베타-2 작용제 복합제, 흡입지속성 베타-2 작용제와 흡입지속성항콜린제 복합제의 사용을 일차 치료로 권장됩니다. 다군 환자에서 이런 약제들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mMRC 2단계 이상의 증상이 지속되거나 급성 악화가 발생하는 경우 기존의 여러 약제를 병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PDE4억제제는 FEV1이 정상 예측치의 50% 미만이고 중증 환자에서 만성기관지염과 악화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기존 약물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호흡재활치료
호흡재활프로그램은 만성폐쇄폐질환 환자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질병에 대한 이해와 치료 방법에 대한 교육, 약물치료, 호흡 방법, 상, 하지 운동, 정서적 지지요법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호흡곤란이 완화되고 삶의 질이 증진되며 입원 횟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1) 숨이 찰 때는 어떻게?

가장 중요한 것은 불안해 하지 말고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한 후 숨이 덜 찬 자세를 취하는 것입니다. 가장 편안하게 숨쉴 수 있는 자세는 머리와 가슴을 높인 자세이며, 호흡곤란이 심한 환자는 침상 위에 움직일 수 있는 테이블을 걸치게 하고 베개를 고여 머리와 팔을 올리고 약간 앞으로 기대는 자세를 취하도록 합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2) 호흡 방법

 

 



만성폐쇄폐질환 환자는 기도 폐쇄와 흉곽의 변형이 있기 때문에 정상인과 달리 복식 호흡을 하는 것이 편합니다. 복식 호흡 훈련을 평소에 해 놓으면 갑자기 호흡곤란이 심하거나 그에 따른 불안이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1) 복식 호흡

˚ 위 가슴에 한 손을 올려놓고 나머지 한 손은 허리 바로 위의 배에 올려 놓습니다.
˚ 코로 천천히 숨을 들어 마시며 배 위에 있는 손이 움직이는 것을 느낍니다. 이때 가슴 위의 손은 움직이면 안됩니다.
˚ 복부 근육을 수축하면서 오므린 입술을 통해서 천천히 내쉬며 배 위에 손으로 복부에 압력을 가합니다.
˚ 하루에 세 번 이상, 한번에 20회씩 합니다.

(2) 휘파람 호흡법

휘파람 호흡법은 숨을 내쉴 때 입술 모양을 지갑과 같이 반쯤 닫힌 상태를 유지하여 숨을 내쉬는 것으로, 시간을 연장시키고, 기도 압력이 증가함으로써 기관지가 완전히 폐쇄되는 현상을 막고 호흡곤란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객담 배출법

심호흡을 한 후 배에 힘을 주고 숨을 잠시 참은 후에 숨을 천천히 내쉬어 가슴 속에서부터 기침이 나오도록 합니다. 연속적인 짧고 마른 기침은 가래 배출에 도움이 안되고 에너지만 소모 시키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 머리를 약간 숙이고 의자에 기대어 앉습니다.
˚ 코로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성문을 닫고 3초 동안 숨을 멈춥니다.
˚ 흉부 및 복부의 압력을 높인 후
˚ 성문을 열면서 동시에 폭발적으로 기침합니다.

3) 운동 요법

일반적으로 만성폐질환 환자는 운동을 하면 숨이 차기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으려 하지만, 운동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올바른 방법으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만약 운동을 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결국에는 일상 생활을 못하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을 계속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4) 다리 운동 하기


ⓒ 국가건강정보포털

(1) 계단 오르내리기

너무 높지 않은 베게나 담요, 혹은 15cm 정도의 책을 바닥에 깔고 계단을 오르내리듯이 두 발을 이용하여 올라갔다가 내려가는 동작을 하루에 100회 매일 매일 실시합니다.

(2) 탄력밴드 운동

편안히 누운 자세로, 발목에 탄력밴드를 걸치고 양 옆, 앞뒤로 벌렸다 모았다 하는 동작을 하루에 30회 이상 반복합니다. 다리운동도 매일 매일 하며, 운동 후 맥박과 호흡수, 호흡곤란 정도, 얼마나 힘이 들었는지를 기록지에 기록합니다.

<운동시 주의점>

무슨 운동이건 간에 본인이 견딜 수 있는 만큼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5분 정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한 후에 운동을 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운동을 하면서 호흡근 훈련을 동시에 하면 더욱 좋습니다. 식사 후 바로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5) 긴장 완화법

긴장 완화법이란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서, 숨이 차거나 불안감을 느낄 때 시행하면 불안이 감소하고 마음이 편안해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조용한 장소를 찾아 편안한 자세로 조용한 음악을 틀어놓고 좋았던 때를 회상하는 방법이 시행하기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긴장 완화법의 최대 효과를 보기 위해서 매일 실시하고, 식사 후 적어도 2시간이 지난 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영양관리

만성폐쇄폐질환 환자는 에너지 소모가 많을 뿐 아니라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므로 충분한 영양 공급이 필요하지만, 가래와 호흡곤란, 피로 등으로 인해 식욕이 저하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폐쇄폐질환 환자는 식욕 저하와 에너지 과다 소모로 인해 체중이 미달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 근육량이 감소하므로 적절한 체중 유지가 필요합니다. 몸무게가 늘어나면 몸의 모든 부위에 산소를 공급하는 심장과 폐가 하는 일의 양이 많아지며, 배 주위의 지방은 횡격막을 밀어내어 폐가 충분히 숨쉬기 어렵게 합니다.

한편, 몸무게의 감소는 부적절한 식사로 야기되는데, 호흡근육을 포함한 몸의 근육이 소모되고 이는 호흡을 더욱 힘들게 합니다. 호흡 시 호흡을 위한 노력이 증가하면 더 많은 칼로리가 필요로 되는데, 이에 상응하는 식사를 하지 않으면 몸무게가 줄고 근육이 소모되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다음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왜 적절한 영양이 필요한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국가건강정보포털

 

 



7) 일상생활에서의 건강관리/에너지 보존

(1) 금연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주요 원인은 흡연이며, 흡연으로 인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환경조절

실내의 적절한 습도 유지와 충분한 수분 섭취는 가래를 묽게 하여 뱉어내기 쉽게 해줍니다. 따라서 방에 가습기를 계속 틀어두거나 젖은 타월을 걸어두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합니다.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운 날씨는 만성폐쇄폐질환 환자의 호흡을 더욱 어렵게 합니다. 따라서 너무 춥거나 더운 날씨에 밖에 나가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안개가 짙을 때는 공기 오염 정도가 높아지므로 만성폐쇄폐질환 환자들은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매우 추운 공기에 노출될 때는 기도에 경련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걷기 등의 운

#개갑삼씨앗#묘삼#산양삼묘삼#장뇌삼묘삼#새싹용묘삼

 

#눈개승마종근#어수리종근#삼지구엽초종근#황기종근

 

#잔대종근#지치종근#슈퍼도라지종근#백도라지종근

 

#곰취종근#수리취종근#취나물종근#각종묘목

#모종#종근#야생화#다육이 가능합니다.


문의 010 7660 4248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트체리#타트체리묘목#타트체리가루#타트체리분말#타트체리환#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트체리#타트체리묘목#타트체리가루#타트체리분말#타트체리환#타트체리엑기스#타트체리엑기스#타트체리건재 문의 010 7660 4248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

entnwls.tistory.com

 

 

 

 

 

#노각나무 효능#노각나무#노각나무묘목 #노각나무건재#노각나무가루#노각나무분말#노각나무환#

#노각나무 효능#노각나무#노각나무묘목 #노각나무건재#노각나무가루#노각나무분말#노각나무환#노각나무엑기스#노각나무즙 문의 010 7660 4248 노각나무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노각나무는

entnwls.tistory.com

 

 

#오가피의 효능과 먹는법#오가피열매#오가피건재 #오가피분말#오가피묘목#오가피가루#오가피환#

#오가피의 효능과 먹는법#오가피열매#오가피건재 #오가피분말#오가피묘목#오가피가루#오가피환#오가피엑기스 문의 010 7660 4248 오가피의 효능과 먹는법 # 효능 1. 간건강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

entnwls.tistory.com

 

 

#두충나무껍질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차#두충나무껍질차#두충나무부작용#두충나무효능#두충나

#두충나무껍질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차#두충나무껍질차#두충나무부작용#두충나무효능#두충나무파는곳#두충나무가격#두충차먹는법#두충나무건재#두충나무가루 문의 010 7660 4248   두충나무효

entnwls.tistory.com

 

 

 

#예덕나무효능#예덕나무부작용#예덕나무 #예덕나무판매#예덕나무묘목#예덕나무가루#예덕나무건

#예덕나무효능#예덕나무부작용#예덕나무 #예덕나무판매#예덕나무묘목#예덕나무가루#예덕나무건재#예덕나무환#예덕나무엑기스 문의 010 7660 4248 #예덕나무효능#예덕나무부작용#예덕나무 #예덕나

entnwls.tistory.com

 

 

 

 

 

#함초 효능#함초 부작용#함초비누#함초생재#함초건재#함초가루#함초분말#함초환#함초엑기스

  #함초 효능#함초 부작용#함초비누#함초생재#함초건재#함초가루#함초분말#함초환#함초엑기스 문의 010 7660 4248   #함초 효능#함초 부작용#함초비누#함초생재#함초건재#함초가루#

 

뉴트리코어 NCS 식물성알티지오메가3

COUPANG

www.coupang.com

 

 

 

 

 

LGG유산균 분말 가루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애시도필러스 포스트 프로 프리 신 바이오틱스 FOS

COUPANG

www.coupang.com

 

 

에스더포뮬러 울트라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 클래식

COUPANG

www.coupang.com

 

 

NUTI 시서스가루 24개월분 1+1 50배 농축추출물 시서스

COUPANG

www.coupang.com

 

 

JW중외제약 프리미엄 리얼메디 보스웰리아 마스터 3통 총180정 인도산 보스웰릭산 70%

COUPANG

www.coupang.com

 

 

 

종근당건강 락토핏 생유산균 골드80

COUPANG

www.coupang.com

 

 

#Lgg유산균#Lgg유산균판매

#Lgg유산균#Lgg유산균판매# Lgg유산균효능#Lgg유산균파는곳 #Lgg #Lgg유산균효과#Lgg유산균판매처 #Lgg유산균먹는법 #Lgg유산균제약회사#Lgg유산균가격 #Lgg유산균#Lgg유산균판매# Lgg유산균효능#Lgg유

ennww12.tistory.com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아보기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알아보기 문의 010 7660 4248 요즘 현대인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남녀노소 영

oooppp.tistory.com

 

 

 

#삼지구엽초가루#삼지구엽초종근

♥삼지구엽초의 효능 및 부작용♥ #삼지구엽초의 효능 및 부작용#삼지구엽초가루#삼지구엽초종근#삼지구엽초환#삼지구엽초씨앗#삼지구엽초분말#삼지구엽초분말#삼지구엽초엑기스#삼지구엽초

entnwww.tistory.com

 

 

#바디나물#바디나물효능#바디나물모종#바디나물종근#바디나물씨앗#바디나물종근재배#바디나물

#바디나물#바디나물효능#바디나물모종#바디나물종근 #바디나물씨앗#바디나물종근재배 #바디나물씨앗재배#바디나물모종재배 문의 010 7660 4248 #바디나물#바디나물효능#바디나물모종#바디나물종

oooppp.tistory.com

미환#수세미엑기스 문의 01

oooppp.tistory.com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트체리#타트체리묘목#타트체리가루#타트체리분말#타트체리환#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타트체리#타트체리묘목 #타트체리가루#타트체리분말#타트체리환#타트체리엑기스 #타트체리엑기스#타트체리건재 문의 010 7660 4248 #타트체리 효능 파는곳 부작용#

entnwls.tistory.com

 

 

 

 

#선학초나물#짚신나물#선학초나물판매#선학초나물건재#선학초나물가루#선학초나물분말#선학초

#선학초나물#짚신나물#선학초나물판매#선학초나물건재 #선학초나물가루#선학초나물분말#선학초나물환#선학초나물엑기스 #선학초나물#짚신나물#선학초나물판매#선학초나물건재#선학초나물가

entnwls.tistory.com

 



 

#예덕나무효능#예덕나무부작용#예덕나무 #예덕나무판매#예덕나무묘목#예덕나무가루#예덕나무건

#예덕나무효능#예덕나무부작용#예덕나무 #예덕나무판매#예덕나무묘목#예덕나무가루 #예덕나무건재#예덕나무환#예덕나무엑기스 문의 010 7660 4248 #예덕나무효능#예덕나무부작용#예덕나무 #예덕

entnwls.tistory.com

 

 

 

#탈모에좋은한약재 #탈모에좋은한약재추천 #탈모에좋은한약재종류 #탈모에좋은한약재정보

#탈모에좋은한약재 #탈모에좋은한약재추천 #탈모에좋은한약재종류 #탈모에좋은한약재정보#탈모에좋은약초 #피마자기름#아주까리기름 문의 010 7660 4248 안녕하세요. 탈모를 겪고 있는 환자 수가

entnwls.tistory.com

 



 

#눈개승마씨앗#눈개승마 재배법#눈개승마씨앗재배#눈개승마씨앗수확#눈개승마효능#눈개승마모

#눈개승마씨앗#눈개승마 재배법#눈개승마씨앗재배 #눈개승마씨앗수확#눈개승마효능#눈개승마모종#눈개승마종근 문의 010 7660 4248 눈개승마 재배법 눈개승마와  곰취 모종농사를 합니다 요즘 

entnwls.tistory.com

 

 

 

 




 

#호스타#비비추키우기#호스타무늬종#호스타모종#호스타구근 #호스타판매#호스타종근

#호스타#비비추키우기#호스타무늬종 #호스타모종#호스타구근 #호스타판매#호스타종근 문의  010 7660 4248 #호스타#비비추키우기#호스타무늬종#호스타모종#호스타구근 #호스타판매#호스타종

 

 

#울산태화강 십리대숲 여행기

#울산태화강 십리대숲 여행기 #울산태화강 십리대숲 여행기 #울산태화강 십리대숲 여행기 #울산태화강 십리대숲 여행기 #울산태화강 십리대숲 여행기 #울산태화강 십리대숲 여행기 #울산태화강

entnwls.tistory.com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항 보경사 여행기 #포

entnwls.tistory.com

 

 

#의왕레일바이크#의왕왕송호수#레솔레파크#레일바이크#경기도레일바이크#경기도아이와가볼만

#의왕레일바이크#의왕왕송호수#레솔레파크 #레일바이크#경기도레일바이크#경기도아이와가볼만한곳#경기도주말나들이#의왕아이와가볼만한곳#의왕주말나들이#의왕호수둘레길#숲놀이터#집라인

entnwls.tistory.com

 

 

 



 

#독일붓꽃키우기#독일붓꽃구근키우기#독일붓꽃키우기#독일붓꽃종근#독일붓꽃모종#독일붓꽃씨

#독일붓꽃키우기#독일붓꽃구근키우기#독일붓꽃키우기 #독일붓꽃종근#독일붓꽃모종#독일붓꽃씨앗파종 문의 010 7660 4248 #독일붓꽃키우기#독일붓꽃구근키우기#독일붓꽃키우기#독일붓꽃종근#독일

entnwls.tistory.com

 




 

#삼지구엽초#삼지구엽초씨앗#삼지구엽초#삼지구엽초#삼지구엽초#삼지구엽초모종

♥삼지구엽초의 효능 및 부작용♥ #삼지구엽초부작용#삼지구엽초 #삼지구엽초종근#삼지구엽초#삼지구엽초모종 문의 010 7660 4248 ▶산에 오를 때 지팡이를 짚고 간신히 올라가시던 노인이 삼지구

entnwls.tistory.com

 


 



 

#영지버섯건재#영지버섯#영지버섯

#영지버섯건재#영지버섯#영지버섯 #영지버섯건재#영지버섯#영지버섯 문의 010 7660 4248 영지버섯은 불로초라고도 하며, 담자균류 구멍장이버섯목 불로초과의 1년생 버섯입니다. 여름에서 가을에

entnwl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