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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1. 9.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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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를 심어, 열매를 짜서 식물성 기름을 얻는 방법이 가장 느린 것 같지만 제일 빠른 방법이다. 독일은 농업생산과 연계해 식물성 기름을 생산해 매년 200만 톤 이상이 소비되고 있다. 이러한 독일의 바이오디젤 산업을 한국에 접목시킬 수 있을까? 윤희원 선교사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이 일에 뛰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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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림을 통한 바이오디젤 생산과 관련한 전문가 워크숍. 서울 성수동 생명의 숲 1층에서 열렸다. 교수, 산림청 관계자 등 에너지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으며, 윤희원 선교사는 하루라도 빨리 한국에 바이오디젤 생산을 앞당기고자 바삐 움직이고 있었다. 열매를 짜서 만든 기름들로 탄산가스 배출을 전혀 없게 해주는 첨가제도 있다.정부가 내년부터 바이오디젤 면세 혜택을 중단키로 했다. 유채, 콩기름, 폐식용유로 만든 바이오디젤은 그동안 화석연료의 대체 에너지로 각광을 받아왔다. 국내의 바이오산업이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에 면세 혜택이 사라지면 회사가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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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OECD회원국인 우리나라는 2013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의무국이 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어 대체 에너지 생산이 위축될 것에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독일에서 1979년부터 30년간 선교활동을 해온 윤희원 선교사가 이런 상황 속에서 바이오산업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한국을 찾은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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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은 세계에서 환경산업이 가장 발달한 나라로 꼽힌다. 이미 탄산가스 배출이 제로인 첨가제를 개발해,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청소차는 물론 시내를 다니는 노선버스에도 연료로 쓰이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처럼 폐식용유나 콩기름보다 연료용 식물성 기름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식물성 기름은 열매를 짜서 만든 연료로, 윤희원 선교사는 바로 이점에 주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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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들은 식물성 수송연료를 개발하기 위해서 수많은 노력을 정책적으로 기울이고 있는데, 한국은 아직 많이 미흡합니다. 식물성에 대한 모든 개발은 농촌과 연계해서 생산을 해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농촌과 연계된 것은 사업상으로 큰 이득이 없다는 생각 때문에 걸음이 더 느려지는 거지요.” 다시 말해 농사를 지어서 식물성 수송연료를 얻는다는 게 당장 결과물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답답하기 이를 데 없는 것이다. 바로바로 생산될 수 있는 콩기름이나 폐식용유로 만들면 되지 않느냐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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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윤희원 선교사의 생각은 다르다. “나무를 심어, 열매를 짜서 식물성 기름을 얻는 방법이 가장 느린 것 같지만 제일 빠른 방법이기도 해요. 보통 식물성 연료로 쓰이는 올리브, 콩 등을 생각하는데 대체적으로 가격이 비싸고, 연료로 쓰이게 되면 가격이 다시 오르게 되는 딜레마가 생기게 되죠.” 그래서 독일은 농업생산과 연계해 식물성 기름을 생산한다. 매년 200만 톤 이상이 소비되고 있다.
이러한 독일의 바이오디젤 산업을 한국에 접목시킬 수 있을까? 평소 관심이 많던 윤희원 선교사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이 일에 뛰어 들었다. 윤 선교사는 가장 먼저 한국에서 원료가 될 식물을 찾아야 했다. 기름을 많이 가진 종자는 주로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 있어 쉽지 않았다. 우선 독일에서도 바이오디젤로 활용되고 있는 ‘벌꿀나무’(Bienenbaum)가 한국의 ‘쉬나무’임을 알고 시험에 들어갔다. 결과는 대만족이었다.
“7~8월에 고속도로나 마을 주변에 밤나무 꽃처럼 전체가 흰 꽃으로 덮여 있는 나무가 쉬나무입니다. 옛 선조들은 쉬나무 열매에서 기름을 짜 등불을 켜는데 사용했기 때문에 마을 주변에 많이 심었습니다. 특히 서당 주변에 많았지요. 앞으로 5년을 내다보고 계획적으로 심고 재배한다면 열매의 채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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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기하급수적로 증가할 것이고, 원료의 단가도 계속 낮아질 거예요.”
 우리나리에서 많이 자라는 쉬나무. 윤선교사는 쉬나무에서 식물성 연료를 추출하는데 성공했다.이는 농촌경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에서 바로 생산하고 운반하기 때문이다. 모든 기계와 난방시설 등도 식물성 연료로 대체해, 마을 전체가 이 연료를 통해 움직이는 것도 시도해볼 만하다. 윤희원 선교사는 교회가 이 일에 참여하기 위해서 창세기 1장 28절을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땅을 정복하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지속적으로 열매를 먹을 수 있도록 힘쓰라는 뜻이 담겨 있다.
선교사인 그가 한국과 독일을 바삐 오가며 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윤 선교사는 1979년 독일로 파송돼 30년 넘게 동유럽지역의 파송 선교사들을 돕는 사역을 해왔다. 자비량 선교사인 그는 2009년부터 바이오디젤 회사인 룬켈사(社)에 한국 대리인으로 일하게 되면서, 환경산업이 전무한 한국을 돕고 싶은 마음이 생겼단다.
분들이 많았다”며 자신은 “독일에서 배운 노하우로 그 동안의 성과를 낸 여러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일을 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여러 가지 여건상 아직은 ‘환경운동’에 불과하지만 곧 ‘환경산업’이 될 거라며 교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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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범진 객원기자
▶바이오디젤은?
바이오에탄올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바이오연료이다. 콩기름·유채기름·폐식물기름·해조유(海藻油) 따위의 식물성 기름을 원료로 해서 만든 무공해 연료를 통틀어 일컫는다. 주로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자동차의 경유 첨가제 또는 그 자체로 차량 연료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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